플랫폼그룹 기획팀 직무인터뷰

플랫폼그룹 기획팀 직무인터뷰

 

안녕하세요. 옐로스토리입니다.

오늘은 플랫폼그룹 기획팀의 이무승 팀장님을 만나 옐로스토리 기획팀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이야기를 들어보았는데요. 그 인터뷰 현장을 함께 살펴보시죠! 🙂

 


 

 

Q. 안녕하세요! 간단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플랫폼그룹 기획팀 팀장 이무승입니다. 저는 쇼핑몰, 게임, 에이전시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년간 서비스기획을 했습니다. 현재는 옐로스토리에서 제공하는 플랫폼 서비스의 전체적인 프로젝트를 기획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Q. 옐로스토리의 플랫폼그룹 기획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플랫폼그룹 기획팀은 회사에서 운영하는 위블, 레뷰 플랫폼의 전반적인 서비스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요구사항 분석 부터 시스템 정책 , UI/UX 기획, QA, 운영, 개선 등 전체적인 프로젝트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고 보시면 돼요.

 

 

Q. 기획팀의 분위기도 궁금한데요! 같이 일하는 팀원분들은 어떤 분들인가요?

저희 기획팀은 각자가 책임감을 가지기 위해 다들 PM이라는 생각으로 자유도 높게 기획하고 있는데요. 수평적 분위기에서 팀원들끼리 편하게 지내다 보니, 복잡한 정책의 경우도 자유롭게 의견을 나누고 결정하고 있어요. 대부분 주장이 강한 캐릭터들이라 의견 조율이 필요한 경우도 있지만 그만큼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는 분들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웃음) 사실 뜯어보면 관심사도 다양하고 일하는 스타일도 달라서 뭔가 조합이 언밸런스 해요. 근데 팀으로는 잘 어우려져 있어요. 그만큼 각자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해, 좋은 시너지를 낼수 있는거 같아요.

Q. 기획 직무의 가장 큰 매력 하나를 꼽자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저는 IT에 관심이 많았고 시각디자인쪽을 공부했었는데요. 웹디자이너로 취업을 하려고 쇼핑몰 구축 포트폴리오를 팀으로 만들었는데, 아무 지식없이 기획(?)과 디자인쪽 파트를 맡았습니다. 사실 기획자라는 직업이 있는지도 모르던 때라 산출물도 없고 엉망진창이였죠. (웃음) 단순히 내가 하고 싶었던 것들을 정리하고 그게 결과물로 나오는 것이 기분이 좋았던 것 같아요. 내가 생각했던 것들이 결과물로 나온다는 것, 그게 기획 직무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합니다.

 

 

Q. 기획자로서 가장 뿌듯했던 일은 무엇이었나요?

아무래도 내가 기획한 서비스가 런칭되고 좋은 피드백을 받을 때 인 것 같아요.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여러가지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실제로 체감할 때, 그 뿌듯함은 생각보다 크거든요. 그리고 주위에 간혹 제가 기획한 서비스를 누군가가 사용하는 모습을 보면 기분이 정말 좋죠. 물론 사용자의 안 좋은 반응에 기획자로서 자괴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실패를 또 경험하지 않기 위해 항상 새로운 대안과 개선점을 마련할 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Q. 개발팀, 디자인팀, 사업부서 등 다양한 팀과 협업할 일이 많을 것 같은데요! 그 과정에서 어려운 점은 없으신가요?

쉽지 않죠. 기획서를 쓰고 있는 잠깐의 순간이 가장 행복한 시간입니다.

많은 기획자분들이 느끼는 업무 스트레스 요인 중 하나는 협업 시 발생하는 커뮤니케이션 어려움일 거에요. 단순히 기획서만 쓰는 일이 저희의 업무는 아니거든요. 요구사항을 발의한 주체와의 커뮤니케이션부터, 분석, 시스템과 UI/UX를 고려한 설계, 검증, 배포 등 이 모든 과정에서 협업이 이루어 집니다. 프로젝트가 산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는 협업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들을 잘 정리하고 조율하는게 중요합니다.

Q. 기획자에게 가장 필요한 핵심역량은 무엇인가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중요합니다. (사실 저도 너무 어려워요.) 기획자는 기획의도를 잘 전달하고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한데요. 하지만 실무자, 유관부서 간에 많은 이해관계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 과정이 쉽지는 않죠. 기획 직무상 절대 혼자만의 힘으로 결과물을 만들 수 없습니다. 무조건 ‘내가 설득을 시켜야지’가 아니라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의견을 조율하고 기획의 수정 과정을 거쳐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이끌어 가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기획자를 꿈꾸는 후배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기획팀 팀원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려요!

먼저 기획자를 꿈꾸는 후배들은 여러가지 서비스를 계속 사용하고 분석하는 습관을 가지면 좋겠어요. 여러 IT뉴스 채널을 구독하는 것도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하는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실제 이런 기본적인 관심들은 기획능력을 키우고 문서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개발, 디자인에 대한 지식이 뒷받침 된다면 실무에 많은 도움이 되겠지만 실전을 통해 경험하고 배워 나가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직무와 관련한 많은 경험을 해보길 바랍니다!

우리 팀원들에게는…사실 제가 낯간지러운 말을 잘 못해서요. (웃음)

우리 팀은 사실 제가 챙김을 받고 있는 상황이라 고맙기만 하구요. 서비스가 고도화되면서 해야 할 일도 많지만 기획자, QA 운영유닛분들 항상 힘냅시다!

 


 

오늘은 이무승 팀장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플랫폼그룹의 기획팀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으로도 서비스 고도화를 위해 열심히 노력하는 플랫폼 그룹의 기획팀에 많은 기대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만나요!

 

다음글 다음 글이 없습니다.
목록